공학교육인증기준2015 (KEC2015 / KCC2015)
ABEEK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은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것이다. 이를 위해 인증 희망 교육프로그램이 만족시켜야 할 7가지 기준을 규정한 것이 인증 기준이다.
기준 | 명칭 | 내용 |
---|---|---|
기준 1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학생이 졸업2~3년 후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 |
기준 2 | 프로그램 학습성과 |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 |
기준 3 | 교과 과정 | 전문교양, MSC(BSM), 공학주제(설계포함) ※공학주제=전공 |
기준 4 | 학생 |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평가, 상담 등 |
기준 5 | 교수진 | 충분한 교수 수, 전문성, 학생지도, 봉사활동 등 |
기준 6 | 교육 환경 | 대학의 지원, 시설․재정․공간․정비, 행정 및 교육보조 등 |
기준 7 | 프로그램 개선 | 개선계획 및 실적, 발전계획, 자료관리 등 |
기준 8 |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 전공분야별 교수진의 자질과 교과영역의 요구 만족 |
기준 1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 기관의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요소들을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첫째.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둘째.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셋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넷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할 7가지 기준을 규정한 것이 인증 기준이다.
첫째.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둘째.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셋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넷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할 7가지 기준을 규정한 것이 인증 기준이다.
기준 2 프로그램 학습 성과
학생이 졸업 후 2~3년 내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
구분 | 공학인증기준(2015) |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이와같은 인증기준(학습성과)의 제정근거
ABEEK 설립 준비위원회 제 2분과위원회(위원장:권희민)가 1998년 9-12월 활동기간 중에 6대 산업체(삼성전자, 대우중공업, LG 화학, 현대건설, SK텔레콤, 포항종합제철) 임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엔지니어가 구비해야 할 자질이 무엇인가? 공과대학 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능력을 배양시켜 주어야 하는가?). 그 결과를 집계한 결과 표와 같은 내역을 얻게 되었으며 이것은 미국 ABET이 제시한 내용에 맞춰서 재구성한 것이다.
포트폴리오(Portfolio)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각 교과목의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수록한 명세자료로서 포함내용은 강의계획표 (목적, 내용구성, 진도계획, 학습주안점, 학습기대효과 등 포함), 강의보조 배포자료, 시험문제 및 답안, 숙제 및 제출물, 프로젝트 및 결과물 등이다.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기관의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요소들을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첫째.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 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둘째.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셋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넷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기관의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요소들을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첫째.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 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둘째.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셋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넷째.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기준 3 교과영역
교수진은 공학 프로그램 교과과장을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반 교육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실제 공학 현장에 투입되기 위한 준비로서 주요 설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공학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교육 요소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첫째. 공학 프로그램과 관련된 수학과 기초 과학(실험, 실습을 포함) 및 전산학을 합하여 1년 이상.
둘째. 공학 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공학 교과정의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기본소양 교육과정 6개월 이상.
셋째. 공학적인 주제에 대한 과정 1년 6개월 이상.
첫째. 공학 프로그램과 관련된 수학과 기초 과학(실험, 실습을 포함) 및 전산학을 합하여 1년 이상.
둘째. 공학 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공학 교과정의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기본소양 교육과정 6개월 이상.
셋째. 공학적인 주제에 대한 과정 1년 6개월 이상.
기준 4 학생
학생 및 졸업생들의 자질과 학업수행은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기관은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학생들을 평가하고, 상담하고, 관찰해야 한다.
교육기관은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학생들을 평가하고, 상담하고, 관찰해야 한다.
기준 5 교수진
교수진은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부로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구비해야한다.
첫째. 충분한 수의 교수진
둘째. 프로그램의 모든 교과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전문능력
셋째. 학생-교수 간의 유대. 학생에 대한 지도 및 상담
넷째. 공학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발전추구
다섯째.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들과의 유대와 국제화 활동의 증진
여섯째. 봉사활동
교수들의 전체적 능력은 교육과 배경의 다양성, 공학 실무경험, 교육경험, 의사전달 능력, 프로그램 발전 의지와 교육열정, 학식, 전문학회의 참여도, 엔지니어 자격증 소지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평가할 수 있다.
첫째. 충분한 수의 교수진
둘째. 프로그램의 모든 교과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전문능력
셋째. 학생-교수 간의 유대. 학생에 대한 지도 및 상담
넷째. 공학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발전추구
다섯째.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들과의 유대와 국제화 활동의 증진
여섯째. 봉사활동
교수들의 전체적 능력은 교육과 배경의 다양성, 공학 실무경험, 교육경험, 의사전달 능력, 프로그램 발전 의지와 교육열정, 학식, 전문학회의 참여도, 엔지니어 자격증 소지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평가할 수 있다.
기준 6 교육환경
교육기관은 공학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야 하고, 이를 유지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재원과 지원의지를 갖춰야 한다. 교육기관의 시설과 재원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평가할 수 있다.
첫째. 강의실 및 실험실
둘째. 관련장비, 도구 및 부대시설
셋째. 전산 및 학술정보 시설
넷째. 재원, 교육기관의 지원의지
다섯째. 행정적 지원
첫째. 강의실 및 실험실
둘째. 관련장비, 도구 및 부대시설
셋째. 전산 및 학술정보 시설
넷째. 재원, 교육기관의 지원의지
다섯째. 행정적 지원